2025 2회차 비전공자 대학생 전기기사 동회차 합격
2025-10-20 09:19
먼저 치트키, 타우, 오장육부를 출간해주신 우순쌤에게 무한한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좋은 선생님을 두는게 얼마나 큰 이득인지 절실히 느꼈습니다.
저는 공대생이지만 전기쪽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학과의 4학년 막학기 학생입니다. 올 초에 전기직 공기업에 취업을 해야겠다는 마음을 먹고 2월에 치트키, 타우를 사서 필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5월에 2회차 전기기사 81점 공사기사 79점으로 필기를 한번에 따고 바로 오장육부를 사서 실기를 시작했습니다. 타우는 신입니다. 한달 평균 180 ~ 200시간 정도 공부했습니다. 저는 취준생이다보니 전업으로 전기공부만 했습니다!
공부 방법은 특별하진 않았습니다. 우선 강의를 1회독을 빠르고 꼼꼼하게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부터는 혼자 풀릴때까지 몇 번이고 풀었습니다. 중요한 점은 1회독을 빠르게 하는 것입니다. 대신 혼자 풀때 이해가 안 되면 그 부분만 다시 강의를 듣는 방법으로 공부했습니다. 얼추 내용이 이해가 가고 속도가 붙을 때쯤 과년도 기출을 풀었습니다. 15 ~ 18개년정도 회독을 했는데 타우린이 없었을 때라 다른 회사 기출을 풀었습니다. 18개년을 냅다 푼게 아니라 오장육부에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난이도와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세워서 공부했습니다. 확실히 내용이나 개념뿐 아니라 문제를 푸는 방법이나 접근하는 방법을 배우니 일단 답은 맞출 수 있겠다는 자신이 생겼습니다. 단답비급은 꾸준히 매일 보자고 다짐했는데 의지가 부족해서 절반정도만 외우고 나머지는 눈에만 익혀서 부분점수라도 받자는 마음으로 공부했습니다. 대신 18개년에 나오는 단답은 거의 다 외웠습니다.
또 공부할 때 A4용지를 사용했는데 부분점수도 있고 필답형이다보니 실수하지 않도록 암산으로 생략하는 식이 없도록 깔끔하게 작성하는 연습을 많이 했습니다. 단답은 저만의 방식으로 A4 용지에 깔끔하게 정리해서 우순쌤처럼 이야기를 만들어 외우거나 이미지 형식으로 기억해서 외웠습니다.
비록 고득점은 아니지만 제 생각에 필기나 실기나 문제가 뻔해지거나 그 문제가 그 문제같고 지루해지면 점점 합격선에 가까워지는 것 같습니다. 전기에 대해 설명은 못해도 문제는 다 맞출 수 있게 공부했습니다. 자격증 시험은 아무래도 암기가 차지하는 부분이 대다수이다 보니 휘발성이 강해서 기간을 끌수록 까먹는 부분도 많아지기 때문에 가급적 매일매일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압이 V인것도 모르고 시작했는데 좋은 선생님과 좋은 교재를 만나 동회차에 합격도 하고 취준 생활에 뿌듯함도 느끼고 자존감도 많이 높아졌습니다. 제가 의심도 많고 걱정도 많아서 중간중간 인터넷으로 후기를 정말 많이 검색해서 찾아봤는데 결과적으로 잘 합격했고 깨달은 바는 내가 공부하는게 잘 하고 있나 의심할 시간에 교재 믿고 조금이라도 더 외우면 좋은 결과가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오픈채팅방에서도 다들 좋은 이야기 많이 하고 정보도 나누고 모르면 알려주기도 하면서 정말 도움도 많이 받았습니다.
제가 준비하면서 느꼈던 점들을 적어봤고 다들 꼭 단기간에 합격했으면 좋겠습니다. 3회차는 공사기사 실기 합격 수기로 돌아오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