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bannertop-title-icon2026년 1회차 전기(산업)기사 필기 합격 후기 이벤트 진행중!
리뷰

전기기사

필기

40대 중반 비전공 직장인(약 3개월 보름정도) 합격후기

2025-10-14 11:18

관리자

 

25.5.18 오전 첫시험에 합격하였습니다.

저는 비전공 직장인(40대중반)으로 V = IR, F = MA만 기억하는 완전 문과인 입니다.

준비기간은 작년 10월 치트키 구매후 설렁설렁 공부하다가(거의 공부 안했다고 봄)

올해 1월 타우 구매후 열심히 열심히 하자고 다짐 했지만... 이번엔 집안 사정으로 공부를 못하게 되고 

이리저리 핑계만 찾다가 실질적으로는 2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직장인이고 육아도 해야하고 와이프도 주말에 일을 해서 실질적으로 공부할수있는시간이 

월~일 하루 4시간, 오후 10시부터 새벽 2시 밖에 없었습니다.

(이전에 공부한답시고 죄다 실패해서 와이프의 협조가 힘든상황이지만 꼭 합격하리라 다짐하였습니다.)

다행히 회사가 가까워 7시에 기상 가능해서 밤에 4시간 반정도 자고, 애들 재우면서 20분정도 자고 밤 10시부터

공부하며 계속 달려왔습니다. 

주 1회정도만 쉬면서 공부했지만 1회차는 역시나 회로이론/자기학 과락으로 불합격하였습니다.

(다른과목도 50점 이하)

떨어졌지만 어차피 붙을때까지 시험칠 생각이어서 경험이라 생각했습니다.

 

다행히 2회차시험은 약체였던 회로 이론을 90점으로 평균 79점으로 합격하였습니다.

아직도 실감나지는 않네요.

저만의 공부법은 

전기치트키 1회독은 강의만 , 2~3회독은 문제 풀면서 했는데 강의를 들어도 문제를 풀수가 없어서 그냥

따라 적는 수준으로 하였습니다.(눈에만 익힌다는 생각으로)

그다음 타우로 넘어가서 타우의 취지에 맞게 A등급만 정복하자 마음먹고 

1회독은 강의만 듣고 필기하였고

2회독부터는 풀면서 모르는것만 핸드폰에 강의를 넣고 보면서 풀었습니다.

3~4회독을 하면서 공식을 대충 외웠더니 문제만 보면 전혀 공식을 생각할수 없어서 

4회독 후 공식을 집중적으로 암기하려 하였습니다. 문제만 보면 공식이 생각 나도록 하고 싶었지만 역시나 머리가 나쁘고  시간이 부족하여 실제로는 절반정도만 암기된거 같습니다.

5회독 후 1주일이 남은 시점에 복원문제를 풀어보니 역시나 공식을 다 모르니 점수가 좋게 나오지 않았습니다.

고민하다가 다시 6회독 후 복원문제를 풀어보니 평균 61~5점 수준이 나와서 불안 불안 했습니다.

다시 초심을 잡아야한다 생각하고 7회독을 후 시험 전날 복원문제로 모의고사를 쳤더니 평균 70~75점이 되어

조금은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한과목 1회독하기도 힘들었지만 회독을 거듭할수록 시간이 줄어들어 6회독은 3일, 7회독은 2일이 걸렸습니다. 

타우는 정말 잘 만들어진 교재입니다. 

유형별로 묶여있어서 공식 및 문제 형식을 반복적으로 학습할수 있었고 문제별로 강의를 들을수 있어서 시간을 

절약할수 있었습니다.

약간 단점으로 생각되는건 같은 유형이 반복되니 처음 문제에서 공식을 알게 되면 뒤에 문제는 생각도 안하고 공식을 대입해서 풀으니 그문제를 아는 것 처럼 착각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이점은 타우 모의고사를 반복하면서 어느정도 해결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설비과목만 시험 2주전부터 공부하였고 무료앱으로 점심시간, 애들 재울때 계속 돌렸고 타우로는 3회독 정도 돌리니 어느정도 점수가 나왔습니다.

복원은 24년 1~3회차, 25년 1~2회차를 모의고사 형태로 보았습니다.

 

 

합격 후기를 쓸수 있게 되어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이우순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는 말을 드리고 싶습니다.

오늘부터 미리 준비해둔 오장육부로 다시 시작할겁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강신청

pen

내 강의실

더보기

잠시만 기다려주세요.